마윈은 가대공<假大空>

 

마윈의 언변술은 참대단하다. 예전에 교사를 해서 그런지 말을 잘한다는것은 사람들이 매체를 통해서나

함께하는 대화를 통해서 다들 알고있을것이다.

그는 복잡한 말을 그누구나 간략하게 알아들을수있게 할뿐아니라

여러 대 CEO들이 모여서 토론을 할때도 지지 않았고

때로는 답하기 곤란한 자신의 단점가지고 얘기나올때도 자신의 의견과 생각을

잘정리해서 유머스럽게 재치있게 답변을 해 그분을 좋아하는사람들이 적지가 않다.

중국에< 길에서 >라는 강연장에서 한 사람이 마윈한테 이렇게 말을 했다.

질문자: 마윈 당신은 10전의 설계와 사상으로 전자상을 통해 중국인들의 생활을 변화시켰다.

일반인에게 있어서는 3글자로 당신을 묘사할수있다, 그것은 가대공이다<假大空>

(그때 이사람은 마윈에게 말할때 가!대!공!)이라고 크게 그리고 천천히 말을 했다.

나의 생각은 당신은 당신의 직원과 소통을 할때도 이 가대공을 살려서 말을 한게아닌가?

당신에게 처음부터 동고동락을 함께한 17명의 전사들과 소통하는게 아닌가.

근데 어떻게 하면 당신은 당신의 그 가대공으로 타오바오를 계속 앞으로 전진을 할수있는가?

 

 

이질문은 참 마윈을 지지할수있는 사람도 있지만 마윈을 미워하고 마윈을 그냥 언변술이라는 허위된

걸로 사람들에게 자신의 성공을 포장해서 어필한다는것과 같다라는 비아냥으로 말을 한것이다.

그는 이런 비웃음에게도 정직하게 솔직하게 자신의 생각을 말을해주었다.

 

마윈은<당신이 가대공으로 여기는데 나는 단한번도 그렇게 생각한적이 없다.

사람들이 나의 말을 너무 좋아한다고 해줬다, 그리고 나는 무엇때문에 말을 잘할수있는지가 궁금하다고 했다.

선생님이여서 그런가아니냐고.

여기에 계신 모든사람들에게 묻는다, 그런선생님의 강의를 진심으로 좋아하는 사람들이 몇명이나 있는가?

내가 예전에 항상 수업끝나기 5분전에  마쳐서 사람들이 나를 좋아한다고 생각을 했다.

수업내용들을 다강의 를 해서 사람들이 나를 좋아하는게 아니다.

지식은 깨우쳐서 지혜로 만드는것이고 나는 나의 직원들에게 소통을할때 그들의 마음속에 있는 공명을 깨우지기를 희망한다.

나의 말은 때로는 틀릴수도 있다. 하지만 나는 나의 말을 믿는다.

많은 사람들이 말은 맞을수가 있다.하지만 자신이 그것을 믿지 못한다.

허위증과 그렇지 않은것의 다른점은 무엇인가.

허위증은 자신이 믿지 않지만 타인들을 믿게 하는것이고

진실은 나는 믿고 너희들이 믿지않지만 천천히 지내다 보면 믿게되는것을 말하는것이다.

이게 차이점이다.

나는 가대공이 아니다.

나의 직원들이 제일 특출하지는 않다.

하지만 그들은바보가 아니다.

10년전과 지금 나는 똑같은 말을 하고 있다.

그러니 이말들에는 가짜가 아니고 없는것을 지어낸것도 아니다.

다만 나는 미래를 향해서 일을 하고있고 오늘을 위해서 일을 하는것이 아니다.

 만약 당신들이 창업을 하려고 이길을 걷는다면 지금의 80년90년생들의 미래가 지금 오늘이 아닌

타오보우의 10년20년뒤에 미래의 타오보우의 시대를 말하는것이다.

우리는 시간이 지나고 먼훗날 다시 이영상을 본게된다면

과연 어떻게 변화게 되었는지 알수있을것이다.>

 

마윈은 과연 진짜 말재주 말재능을 사용해서 자신을 과언으로 포장을 한것일까?

그렇다면 그는 미래를 논할수도 없고 미래를 지금의 시대가 올것이라고 옳바로 짚어낼수도 없었을 것이다.

 

 

 

안주함과 안정감

 

사람이 먼 앞날을 고려하지 않으면 바로 우환이 발생한다.

(人无远虑,必有近忧)

 

능력을 발휘하거나 능력을 더욱더 쌓아야되겠다라는 생각을 할때가 많을때는

그누군가에 좋게 인정을 받거나 평온한 하루하루를 보낼때가 아니다.

함께 일을하거나 논쟁이 벌어질때 자신의 부족한 점을발견할때에 더욱 힘을 길러야겠다고 생각을 많이 하게된다.

이는 스트레스를 받는것인데.

긴장된 심리와 상대방에게 지지 않겠다는 심리 그리고 부족한 점을 인정을 하고 더욱 전진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된다면 앞으로 발전가능성이 있고 더욱 능력이 많아 질것인데.

 

 

안정감을 갖는다면 좋은건데 이것이 아닌

안주를 한다면 위험하다.

안주를 한다면 앞으로의 발전을 포기하는것과 같다.

 

아이돌그룹을 보면서 생각나는건

그중에 랩과 보컬로 나누는데 모든 맴버들이 다춤을 잘추는건아니고

모든맴버들이 다 노래 보컬을 하는거 아니고 다 랩을 잘하는건아니다.

그중에 자신이 잘하는 파트를 나누어서 선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저사람은 이것을 잘하는데 나는 이것이 부족하네

라는 생각을 하면서 때로는 왜 이게나는 부족하지?라는 생각을 할때가 있고

또때로는 나는 어떤것을 동기인 다른애들보다는 잘해

그래서 동기들의 부러움을 사고있어.

그런점에서 볼때 사람은 완벽하지도 않지만

완벽할필요가 없다고 생각된다.

 

완벽하다면 그건 사람이 아닐것이다.

누구나 다 자신의 장단점이 있고 자신이 하고싶은것과 하기싫은것이있는데.

때로는 사회가 요구하는것에 내가 맞추고싶다면 하나의 발전이 될수도있고 하나의 스트레스가 될수도있고,

하나의 자괴감이 될수도있고 하나의 고통이 될수도 있다.

 

끓임없이 변함을 요구하는 사회에서 우리는 끊임없는 변화로 타인에게 다가가고 싶고

뒤처지고 싶지않다.

그러면서 타인과 꼭 경쟁을 해야 살수있는 이세상을 우리는 함께 숨쉬면서 살아간다.

 

하지만 이런 부담감을 떨쳐버리고 나 자신이 그냥 편안하게만 살고싶다고 한다면

다 포기하고 집에서 쉴수도있다,

하지만 진짜 안주하면서 이게 편할것일까?

마음속에 말에 귀를 귀울려라.

안주함에 따르는 책임감.

 

마윈은 창업을 할때 타인이 하는것이 잘되니까 나도 그거해야지라고하고

똑같은것을 한다면

성공율은 너무 낮단다.

우리는 삶의 열정은 있어야하고 인내성은 더욱더 있어야한다.

 

마윈은 직원들에게 초창기때 이렇게 말을 했다.

토끼같은 속도와 거부기 같은 인내력을 가지고 마지막까지 견지를 해서

오늘이 아닌 미래를 위해서 창업을 한다면

무슨일을 하던 마음도 안정될것이다.

그리고 그일을 할때도 더욱더 편하고  잘하게될것이다.

 

인간은 주변이나 사회의 변화에따라 점차 길들여지거나 단련되는 놀라운 능력을 갖고있다.

승리와 고통은 우리가 이것을 어떻게 받아들이는지에 따라 두갈래의 길로 변화된다.

 

한팀의 목표가 사회에 도움이 되고 사회에 공헌을 하려고 일을 한다면 설사

실패로 돌아간다고 한다고 해도 이들의 신념과 이들의 기는 꺽을수가 없다.

돈을 목적으로 돈을 벌려고 무엇인가 꾸린거라면 돈이 되는 이익이되는것에만 몰두할뿐

돈과 관련된 모든것을 할수가 있을것이다.

 

하지만 자신이 이런 신념이 있다면 이 신념으로 부터 시작한 일이 설사 땅끝까지 바닥을 쳤다고 해도 다시 일어서고

다시 시작할수있는 있는 계기를 가지고 일어설수있다.

 

<돈을 많이 벌지 못한다면 사회에 대한 공헌이 많지 않을것이다.

하지만 돈을 많이 번다고 해서 꼭 사회에 공헌을 했다고는 볼수가 없다!

그러므로 사회에 공헌이 있다면 꼭 돈을 벌수있기마련이다.이건 확실한것이다.>

마윈이 한말이다.

그리고 공헌이 있다면 그만큼의 신념과 가치관이 이미 이모든것위에 건립된거나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이런것은 계속 앞으로 발전을 하고 계속 발전을 하게 해야된다.

이것을 만약 떠나서 발전하려고 한다면 얼마 못갈것이다.

중국의 무술도 마찬가지다.

무술이란건 내공과 외공이 있는데

그냥 보기 좋자고 외공만 쌓는다면 안된다.

하지만 외공만 있고 쌓으려고 내공만 있다면 안된다.

이모든것이 다함께 합쳐져서 어울려져있어야 진짜 무술을 연마할수있고 무술의 고수가 될수있다.

 

 

 

 

 

+ Recent posts